쌍용차가 2009년부터 시작된 8.6 노사합의 사항 이행을 6년 만에 마무리하며 '쌍용차 사태'에 종지부를 찍었다.
쌍용자동차는 30일 평택공장에서 이사회를 열고 지난 11일 잠정합의된 '쌍용자동차 경영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의결함으로써 노·노·사 3자간 합의안이 최종 타결됐다고 밝혔다.
쌍용차와 쌍용차 노동조합, 전국금속노동조합 쌍용차지부로 구성된 노·노·사 3자 협의체는 지난 1월부터 △해고자 복직 △쌍용자동차 정상화 방안 △손배 가압류 △유가족 지원 대책 등 4대 의제를 중심으로 한 합의안을 논의해왔다.
합의안에 따라 쌍용차는 2009년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했던 희망퇴직자, 분사자, 해고자 중 입사지원자에 한해 기술직 신규인력 채용 수요가 있을 시 단계적으로 채용키로 했다. 이행상황은 복직점검위원회를 통해 점검한다.
손배 가압류 문제도 복직 채용대상자가 회사를 상대로 진행 중인 법적 소송을 취하하면 회사도 손해배상청구소송 및 가압류를 즉시 취하키로 합의했다. 또 구조조정 대상 사망자의 유족 지원을 위해 희망기금을 조성한다.
최종식 쌍용차 대표는 "노·노·사 3자간 자율적 대화를 통해 그간 회사의 성장에 걸림돌이 된 정리해고 문제를 마무리했다"며 "이제 회사 경영정상화에 모두가 동참하기로 한 만큼 쌍용차가 새롭게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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